왕년의 KBO리거들, 국가대표로 격돌
연구진은 △가공밥(햇반 등) △만두 △치킨 △K소스(고추장 등) △김치 △김 △롤 등 7가지 글로벌 전략제품(GSP·Global Strategic Products)을 앞세운 ‘최초·최고·차별화 경영 전략을 다뤘다.
‘Korean seaweed로 검색해서 나온 다른 영상들 역시 ‘맛있다 ‘중독성 있는 맛 등의 반응들이 주류였다.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의 김 양식 면적은 약 600㎢로.2022년 기준 세계 김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0.2% 증가하면서 단숨에 8억 달러에 육박한 것이다.
한국은 특히 김 두께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가장 탁월하다.1990년대 초반 돌김 포자화에 성공하며 일본에 없는 독자적인 품종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일본의 김 생산량은 2022년 약 4800만 속으로 51년 만에 최저였다.
역대 최대수출량 13년 만에 7배 성장.연구진은 해외 소비자 선호를 고려해 맞춤 전략을 꾀한 점을 높이 샀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은 한류 종합페스티벌인 ‘케이콘(KCON) 참여.이 회장의 장남인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34)이 그룹 대표로 집필 과정에 참여해 사업 현황과 성장 전략을 직접 소개했다.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글로벌 전략 등이 연구 사례로 다뤄진 적은 있었으나 한국의 식품 기업이 대상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차별화 전략의 대표 사례로는 비비고 만두가 꼽혔다.